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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세가지 부위는 얼굴전체의 윤곽, 코, 눈이라고 생각한다.
특히 애니메이션의 경우 역동적인 감정표현을 위해서 실제 사람보다 눈을 더 크게 제작하는것이 일반적이다.
인간의 눈은 이런식으로 한겹의 막과 시신경으로 이루어져있다. 하지만 우리눈에 보이는 것은 각막과 홍채/모양체이다.
눈을 제작하는데는 많은 방법이 있다. 이번 포스팅에서는 2겹의 눈을 만들고자 한다.
눈 제작
먼저 눈이 될 스피어2개를 생성한다.
하나는 ctrl+H로 Hide 시키고 하나는 홍채와 모양체를 표현하기 위해 가운데를 b를 눌러서 조절해주고 수정체자리는 제거해준다.
완전히 같은 스케일을 가지면 랜더링에 오류가 생길수 있으므로 안쪽 눈의 스케일을 0.99로 설정한다.
그 후 바깥쪽 눈은 각막이므로 투명해야되는데 이부분은 셰이더를 이용한다.
개개인이 사용하는 셰이더가 다르기에 취향에 맞는 셰이더를 사용하면된다. 본인은 Anrold셰이더를 사용하고자한다.
적용하면 이러한 모습이 될것이다.
제작한 눈을 얼굴에 대략적으로 위치시킨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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